MICE 전망

홈 > KMICE > MICE 전망

학과목신청

학점은행제 학과목 신청

홈 > 학점은행제 학과목 > 생활일본어
영어 생활영어 영어회화1 실용영어회화 시사영어
기초일어 일본어 생활일본어 중국어1 생활중국어
식생활과 건강 식생활관리 리더쉽 관광학개론 생활속의 과학



생활일본어의 기초가 되는 일본어 히라가나, 가타카나, 한자와 표기와 발음을 습득하고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기초적인 일본어 능력을 습득하여 일본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한다.

일본어를 읽어서 그 뜻을 알 수 있고 읽기 학습의 중요성을 알고 스스로 학습하는 태도를 가지며

기초적인 생활일본어 회화를 일본어로 정확하게 쓸 수 있고 쓰기 학습의 중요성을 알고 스스로 학습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의사소통과 관련된 기초적인 일본어를 듣고 그 뜻을 이해할 수 있으며 듣기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로를 가지게 하는데 있어 

실습(4,6,8,9,10,11)을 통한 학습자의 학습의욕을 가지게 하는데 목표가 있다. 기초적인 생활일본어를 

일본어 네이티브 화자가 알아들을 수 있게 말할 수 있으며 말하기 학습의 필요성을 알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는데 있어 발표(5,12,13,14)를 통한 학습자의 학습의욕을 가지게 하는데 목표가 있다.

일본인과의 국제 교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는데 있어 자신감을 고취시키기 위해 

실습평가(5,12)인 가족소개하기, 자기취미 말하기를 통해서 참여를 도모한다.

기초적인 생활일본어를 학습함으로써 자신감을 가지고 글로벌시대에 언어지향적인 사고로서 톡톡 튀는 표현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는 언어 감각을 가지게 한다. 이에 자기소개를 유감없이 발휘(8)하여 언어감각을 가지는데 목표가 있다.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강의주제: 강의계획소개

강의목표: 생활일본어의 학습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강의개요설명 학과목소개와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일본문자에 대해 알아본다.

히라가나의 청음을 읽고 쓰면서 관련된 단어도 익힌다. (일본어의 가장 기초가 되는 히라가나 청음과 그 이외의 일본어 문자의 발음법을 익히고 쓰는 연습을 한다)

히라가나 맞추기 게임(: 빙고 등)

교재p.14~p.19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게임

*학습강의 계획안내

학습자료:

-주교재(일본어의 문자와 발음-청음)

-강의계획서 / PPT

-유인물(기본 히라가나 쓰기)

기자재:

-PC / -빔프로젝트

*재미있는 빙고게임준비-

히라가나 맞추기.

2

3

2

1

강의주제: 문자와발음

강의목표: 일본어의 문자와 발음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히라가나의 청음,탁음,반탁음,요음,촉음,발음,장음을 중심으로 일본어 발음을 학습한다.

일본어 단어 받아쓰기

교재p.20~p.30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학습자료:

-주교재(일본어의 청음,

탁음, 반탁음, 요음, 촉음,

발음, 장음)

-강의계획서 / PPT

-PC / -빔프로젝트

*일본어로 히라가나를 중

심으로 기본 단어 받아쓰

(:사랑あい,いえ,うい,그림,파랑あお)

2

3

3

1

강의주제: 자기소개하기

강의목표: 명사문을 이용해서 간단한 자기소개를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인칭대명사, 명사 ~명사です ~()입니다

명사명사ですか~()~입니까?

명사~~역시 

명사じゃありません~()아닙니다

일본어로 자기소개하기 연습

교재p.31~p.42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학습자료:

-주교재(자기소개)

-강의계획서 / PPT

-PC / -빔프로젝트

과제물부여:일본어로 자기소개 쓰기(자필로 직접쓰기)

과제물제출일(8)

*일본어로 자기소개시 강

의세부내용(,,,)을 적용하여 쓰기.

2

3

4

1

강의주제: 물건이름 말하기

강의목표: 지시대명사의 조사를 이용해서 사물의 소속에 대해 물어보거나 대답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지시대명사

これ それ あれ どれ이것 그것 저것 어느것

명사なんです ~입니다, ~이거든요 (이유,설명 등을 강조하는 회화체)

명사명사~

~~의것

친구 소지품을 일본어로 조사해서 말하기

교재p.43~p.5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

학습자료:

-주교재(지시대명사)

-강의계획서 / PPT

-PC / -빔프로젝트

*실습(1:1 본인이 가지고 있는 소지품을 일본어로

이름이 무엇인지 지시대

명사에 다른 표현하기)

2

3

5

1

강의주제: 시간 물어보기

강의목표: 배운 숫자를 이용해서 시간에 대해 물어보거나 대답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숫자 읽기 0~10

시간 표현,~~~

시간을 나타내는 표현

ですが입니다만

からまで~부터 ~까지

じゃないですか~잖아요, ~이지 않습니까?

각자의 시간표를 일본어로 말하기

교재p.55~p.68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발표

학습자료:

-주교재(시간)

-강의계획서 / PPT

-PC / -빔프로젝트

-유인물(기수,서수표현)

실습평가1: 일본어로 가족소개하기.

(직접 자필로 써서 제출

과 동시에 암기해서 발표

하기)

*발표-수업시간표 말하기

(~~~, からまで~

~까지 )

2

3

6

1

강의주제: 물건사기

강의목표: 배운 숫자를 이용해서 시간에 대해 물어보거나 대답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숫자 읽기1~100,000

~인분

~()

롤플레잉으로 물건사기

교재p.69~p.80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

학습자료:

-주교재(숫자를 이용한 물건사기)

-강의계획서 / PPT

-PC / -빔프로젝트

*실습(1:1 상황극을 정해

숫자에 대한 정확한 답변

을 할 수 있도록 실습)

2

3

7

1

중 간 고 사

 

2

3

8

1

강의주제: 날짜 묻고 답하기

강의목표: 배운 숫자를 이용해서 날짜에 대해 물어보거나 대답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날짜 월 시제 관련 표현

いつ언제

명사でしたが이었습니다만

 셋째 주 월요일

공휴일, 필요한 요일 등을 묻고 답하기

교재p.81~p.9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

학습자료:

-주교재(달력읽기)

-강의계획서 / PPT

-PC / -빔프로젝트

과제물제출 및 발표

(본인이 직접 쓴 자기소

개를 발표하기)

*실습(1:1 2017 달력을

가지고 서로 필요한 답변

에 대한 질문과 이해하기

)

2

3

9

1

강의주제: 날씨 묻고 답하기

강의목표: 형용사를 이용해서 질문하거나 설명 또는 소감을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형용사의 활용

②「いい(=よい)좋다 의 활용

~+명사~한 명사 (형용사의 명사 수식)

~より~보다

~떼고+くありません~지 않습니다(형용사의 부정형)

~떼고+~かったです했습니다(형용사의 과거형)

~떼고+くて~하고,~해서(형용사의 연결형)

사물의 특징을 묻고 답하기

교재p.95~p.110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

학습자료:

-주교재(형용사를 이용한

날씨 묻고 답하기)

-강의계획서 / PPT

-PC / -빔프로젝트

-유인물(형용사의 다양한

표현연습하기)

*실습(1:1 형용사를 다양

하게 활용하여 사물의 표

현이 부정형, 과거형,

결형이 어떻게 표현되는

지 실습을 통해서 정확하

게 묻고 답하기)

2

3

10

1

강의주제: 좋아하는 것 말하기

강의목표: 형용사와 연결표현을 이용해서 질문하거나 설명 또는 소감을 말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형용사의 활용

조사

~떼고 +명사 ~한 명사(형용사의 명사 수식)명사~()잘하다

명사명사きですか ~중에서 ~()가장 좋아합니까?

명사も い·형용사 기본형 ~~하고~

(형용사) ~떼고 +~하고, ~해서(형용사의 연결형)

친구의 취미를 조사해서 말하기

교재p.111~p.12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

학습자료:

-주교재(형용사를 이용한

좋아하는 것 표현)

-강의계획서 / PPT

-PC / -빔프로젝트

-유인물(형용사의 다양한

표현연습하기)

*실습(1:1 형용사를 다양

하게 활용하여 친구가 좋

아하는 것을 표현하면서

강의세부내용 이해하기)

2

3

11

1

강의주제: 장소 묻고 답하기

강의목표: 사람, 사물, 건물의 위치에 대해 물어보가나 대답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지시대명사

あります·います

ここ·そこ·あそこ·どこ 여기,거기,저기,어디

위치를 나타내는 명사

~~に あります/います ~~에 있습니다

~じゃないですか ~아니에요? ~(인 것)아닙니까?

どこですか 어디입니까?

길물어보기

교재p.125~p.138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

학습자료:

-주교재(지시대명사 활용하기)

-강의계획서 / PPT

-PC / -빔프로젝트

*실습(1:1 지시대명사를 활용하여 서로 상황극을

정해 길을 물어보기)

2

3

12

1

강의주제: 가족관계 소개하기

강의목표: 가족 관계에 대해 물어보거나 대답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가족관계

몇 명

명사+, ~이고

~なんです ~입니다, ~이거든요 *조수사

나의 가족 소개하기

교재p.139~p.154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발표

학습자료:

-주교재(가족관계 소개)

-강의계획서 / PPT

-PC / -빔프로젝트

-유인물(가족관계 조직도

에 관해 이해하기)

실습평가2: 일본어로 자기취미 발표하기.

(직접 자필로 써서 제출

과 동시에 암기해서 발표

하는 것으로 평가)

*발표(부모, 형제를 중심

으로 가족관계 소개하기)

2

3

13

1

강의주제: 하루일과 말하기

강의목표: ます형을 이용해서 일과에 대해 물어보거나 대답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동사의 ます

ます형의 현재, 부정

ます형 현재, 부정 활용 연습

시간, 요일+~

~ので ~이기 때문에(접속조사)

~e~,~+동작성 동사

장소+~에서

하루일과 말하기

교재p.155~p.170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발표

학습자료:

-주교재(ます형을 이용한 하

루일과 표현-현재,부정)

-강의계획서 / PPT

-PC / -빔프로젝트

*발표(ます형의 다양한 표현

을 이용한 하루일과 말하

되 특히, 강의세부내용을

중심으로 발표하기)

2

3

14

1

강의주제: 어제 있었던 일 말하기

강의목표: ます형의 과거를 이용해서 무엇을 했는지 물어보거나 대답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ます형의 현재, 과거, 현재 부정, 과거 부정

ます(과거형, 과거 부정형)

ます형의 과거형, 과거 부정형 활용 연습

~~()만나다, ~~()타다

~ました~했습니다(ます형의 과거형)

~ませんでした~하지 않았습니다

동사의 기본형+~할 때

~くて~해서(형용사의 연결형)

어제 있었던 일 말하기

교재p.171~p.186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발표

학습자료:

-주교재(ます형을 이용한 과

거일 표현-현재,과거,현재

부정,과거부정)

-강의계획서 / PPT

-PC / -빔프로젝트

*발표(ます형의 다양한 표현

을 이용한 어제일을 말하

되 특히, 강의세부내용을

중심으로 발표하기)

2

3

15

1

기말고사

 

2

3